사회

10월18일 택시업계 '카카오 카풀 서비스' 반대 시위 영업중단 예고

석이의 일상다반사 2018. 10. 15. 11:56

안녕하세요

이번 이야기의 주제는 택시영업 중단 입니다.


Q 택시영업 중단 언제까지 하는걸까

택시기사 3만여명이 10월 18일 한시적으로 영업을 중단하겠다고 예고 했어요.


Q 카카오 카풀 서비스가 무엇일까?

다른 사람이 자가용을 운행 중일때 운전자의 목적지와 나의 목적지가 동일하거나 경로가 유사할경우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개념이에요.

택시와의 차이점은 전문기사님이 아니라 우리와 같은 일반 시민들이고 그 운전자들 또한 무한정 돌아다니지 않고 목적지가 있다는 사실이에요.

어차피 가는길이라면 목적지가 비슷한 다른 사람을 태워주고 일정 금액을 받겠다는 거에요.


Q 카풀 서비스의 이점

운전자

- 유류비 부담이 많이 줄어들거에요.

- 안전운전에 더 신경쓸거에요.

: 운전자는 혼자 운행하는 것보다 동승자가 있을 경우 더 안전운전을 한다고 해요.

아마 심리적인 요인이 적용되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요금을 받기때문에 책임감이 생기는게 아닐까 싶어요.


승객

- 지옥철이나 만원버스의 부담이 조금은 줄어들거에요

: 카풀 비용이 택시요금보다 30% 저렴하게 측정된다고 해요.

- 도로가 덜 혼잡해질거에요.

: 도로 위의 차들중 대부분은 운전자 혼자라는 사실 아시나요??

- 카풀이 활성화 되고 대중화되면 도로위의 상황이 많이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 택시탑승에 불편함이 있는 승객들이 이용 할 대체수단이 될 수 있다.

: 일부 손님들은 택시이용을 불안해 하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많은 택시범죄가 이슈가 됐었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Q 택시업계에서는 왜이렇게 반대하는걸까요??

생존권 문제가 가장 커요.

집회에 참석한 택시기사 한분의 인터뷰 내용이에요

"새벽2시부터 오후2시까지 월~토요일 하루 12시간씩 일하는데, 많이 벌어야 한달에 180만원" 이라며 카풀이 들어오면 더 힘들어질 것이라고 했어요.


Q 마무리 하면서...

4차산업이 발전하면서 자율주행 자동차는 이미 열심히 개발되고 있고 부분적인 기능(주차)으로는 이미 자동화가 되어 있어요.

머지 않은 미래에는 좋든 싫든 자율주행자동차가 도로위를 달리고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입장으로서 변화에 순응하고 적응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카풀의 도입이 기사님들의 수입에 직접적인 타격이 있을것으로 생각되지만 그렇다고 이를 반대하는게 맞는건지 잘 모르겠어요.

그들의 생존권도 보장해줘야 한다고 생각했거든요. 

카카오에서 생존권 보장을 위해 출퇴근 시간대는 택시가 부족하니 그 시간대에만 카풀을 운영하겠다 했는대도 거부하고 있으니... 난감하내요.